목록으로
Jasan Story
제 34화 유리사이즈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Trust 가치.경험.투명
안녕하세요? (주)자산유리 이경수 부사장 입니다.
최근 디자인 의도 ( 재실자 View, 심도있는 외피 표현 또는 자연채광 확대 등 ) 로 인하여 건축물의 외관을 보다 더 큰 유리로 설계하려는 트랜드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는 선택사항으로 몇 가지 생각해 보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최대 사이즈는 어디까지 인가?
(주)자산유리는 표준사이즈 2.7m x 3.6m 와 점보사이즈 3.3m x 5.1m ( 6m ) 또는 그 이상의 특규규격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글로벌시장을 통해서 공급가능한 규격은 3.6m x 20m 까지도 공급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들을 고민해야 할까요?
첫 번째, 비용 대비 디자인 완성도입니다.
특히, 저층부 또는 1층부의 로비에 대형유리가 설계되는 사례가 많은데, 10m 높이 유리를 한 장으로 설계하는 것과 5m 높이 유리를 두 장으로 설계하는 것에 대한 고민은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의 시선에서 느끼는 차이는 최소화되지만 외관 상 수평 Transom 이 1개 추가되는 디자인과 비용 차이를 비교 검토해야 합니다.
두 번째, 유지보수
유리는 매우 안정적인 건축자재입니다. 그러나, 특규사이즈의 유리에 문제가 발생될 경우, 여러가지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통상 1층 로비부분은 출입구 또는 조경 등에 의해서 재시공의 제약사항이 상당히 증가하게 됩니다. 더불어, 유지보수를 위한 보수품을 조달하기에 매우 긴 시간이 필요하고 교체비용 또한 일반적인 사이즈유리와 차이가 크게 발생됩니다.
세 번째, 시공 가능성
특규규격 사이즈를 만드는 공장에서부터 현장에 이르기까지 이동경로와 현장 주변의 여건을 면밀하게 확인하여야 합니다. 만약, 유리자재를 현장까지 이동시킬 방법이나 현장 여건 상 시공상의 제약이 발생할 경우, 설계와 같은 유리사이즈가 시공되기 어렵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주)자산유리 설계기술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 02-355-3811
감사합니다.
글쓴이. 이경수 ( 자산유리 부사장 ) | kslee@jasanglass.com | 010-5490-3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