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Modeling Jasan Story
목록으로

Jasan Story

제 32화 에너지절약계획서 개정 ( 2022년 7월 29일 시행 )

Trust 가치.경험.투명

안녕하세요? (주)자산유리 이경수 부사장 입니다.

건축용 외피에 사용되는 유리는 다양한 물성이 있으나, 현행 에너지절약계획서는 그 특성을 충분히 반영을 못 하는 안타까운 현실이었습니다. 특히, 유리의 물성중에서 냉방부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태양열취득율 ( SHGC, Solar Heat Gain Coefficient ) 은 비전부위가 넓은 커튼월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또한 커튼월은 비주거 부분에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특성으로 인하여 더욱 더 냉방부하에 대한 저감 노력이 절실합니다. 

많이 늦었지만 유리의 SHGC 성능이 금번 에너지절약계획서의 개정 ( 2022년 7월 29일 시행 ) 에 반영되어 큰 비중으로 다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최적화"하여 복층유리로 실질적인 공사비 절감과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주거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기존에는 1.항목 "외벽의 평균열관률  21점"의 단열성능이 절대적이고 이 외 유리의 SHGC 에 대한 반영이 매우 미흡하여 과도한 설계 ( 예. 3중유리 ) 를 통해서 점수를 획득하였습니다. 이제 설계빈도 및 이용이 저조한 항목은 통폐합하여 7.항목 "냉방부하저감을 위한 거실외피 면적당 평균 태양열취득률 7점"이 드디어 반영되었습니다. 이를 최적화 설계하면 복층유리로 과거 3중유리 이상의 점수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제품인 트리플로이/쿼드로이 제품은 업계 최고의 태양열취득률 성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복층유리로 에너지절약계획서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이에 따른 공사비 절감 ( 유리, 시공비 및 커튼월 ), 유지보수 단순화 및 무게 감소로 인한 창호 대형화 등등 다양한 디자인을 지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주)자산유리 설계기술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 02-355-3811

감사합니다.

글쓴이. 이경수 ( 자산유리 부사장 ) | kslee@jasanglass.com | 010-5490-3103

338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