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Modeling Jasan Story
목록으로

Jasan Story

제 31화 곡유리 설계 시 주의사항

Trust 가치.경험.투명

안녕하세요? (주)자산유리 이경수 부사장 입니다.

건축물의 입면은 매우 중요한 상징적인 의미와 표정을 갖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곡선을 활용한 디자인은 최근 건축물의 매우 중요한 디자인 요소이며 트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곡유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질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야 추후 시공 및 장기적인 품질에 문제가 없습니다.

곡유리는 Hot Bending 과 Cold Bending 으로 크게 구분 할 수 있으며, Hot Bending ( 열을 가하여 유리의 곡면을 만드는 방법 ) 은 다시 Annealing Oven Bending 과 Fully Tempered 또는 Heat Strengthened 방법의 Furnace Bending 방법이 있습니다.

332

곡유리를 적용하고자 설계 시 에는 각 곡면처리 방법과 유리의 두께, 로이코팅의 유무와 코팅의  방향 그리고 유리의 크기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계하여야 합니다. 

과거 공동주택 발코니 등에 일부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던 곡유리는 문제가 많았던 것이 현실이었으나 이는 곡유리 제조에 대한 잘못된 이해과 설계 그리고 품질관리의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입니다. 결코 곡유리 사용 자체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보다 과감한 디자인에 도전하여 건축입면 디자인에 새로운 포인트를 주어 차별화를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주)자산유리는 하나은행 사옥 ( 3중유리 곡유리 ), 제주도 국제공항 증축공사 ( 접합복층유리 곡유리 ) 및 마리나베이 호텔 등에 곡유리를 안정적으로 시공하여 곡유리 설계와 공급을 원활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건축물에 적용되는 유리의 디자인 가능성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2D ( One Way ) 와 더불어 3D ( Two Way ) 곡유리도 입면에 적용 가능 합니다. 앞으로 보다 미래적인 디자인이 많이 연출되어 다양한 건축물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보오미거울 블로그 오픈. 작은 시작이지만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방문 바랍니다.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bomymirror&categoryNo=10&listStyle=style1

자세한 사항은 (주)자산유리 설계기술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 02-355-3811

글쓴이. 이경수 ( 자산유리 부사장 ) | kslee@jasanglass.com | 010-5490-3103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