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Modeling Jasan Story
목록으로

Jasan Story

제 26화 복층유리 품질관리


Trust 가치.경험.투명

안녕하세요? (주)자산유리 이경수 부사장 입니다.

오늘은 복층유리의 내구성과 관련된 제조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에너지절감에 필수요소인 창호에서 유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외장재로서 건축물 전체의 에너지성능과 재실자 쾌적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설계된 고성능유리는 장기적인 내구성을 지니고 오랜 시간 동안 정상적인 성능을 발현해야 됩니다.

이를 위해서, 복층유리의 장기적인 품질관리 요소와 역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스페이서 : 건조공기 또는 아르곤가스를 충진하기 위한 간격과 열관류율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두께가 설계됩니다. 재질에 따라 유리와 열팽창계수가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유리와 유사한 열팽창 특성을 가지는 재질을 추천합니다.
  2. 1차 실란트 : 유리 내부로 침투하는 습기와 외부로 유출되는 아르곤가스의 저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장기적인 성능유지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스페이서와 유리사이에 끈김 없이 최적의 두께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3. 2차 실란트 : 스페이서와 유리를 구조적으로 결합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커튼월과 같은 실란트의 힘으로만 지지하는 경우, 실리콘 계열을 반드시 사용하여야 합니다.
  4. 흡습제 : 스페이서 내부에 보관되며 복층유리 내부로 조금씩 침투하는 습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장에서 제작할 때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주입되어야 장기적인 품질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복층유리 품질기준
  • ASTM E 2190 vs. KS L 2003
복층유리의 장기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냉열반복시험”을 수행합니다. 안타깝게도 KS 한국산업표준은 장기적인 내구성 시험보다는 “최소품질” 수준을 정의하고 있으며 미국의 강력한 내구성시험에 비교하면 약 10배의 내구성 차이가 존재합니다. ( KS L 2003 II류 기준 대비 )

  • (주)자산유리는 2007년부터 미국 복층유리협회 ( IGCC, Insulating Glass Certification Council )의 까다로운 품질인증을 국내 최초로 취득하고 ASTM 규격에 맞추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내구성을 고객 여러분들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316

보오미거울 블로그 오픈. 작은 시작이지만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방문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자산유리 설계기술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 02-355-3811

글쓴이. 이경수 ( 자산유리 부사장 ) | kslee@jasanglass.com | 010-5490-3103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