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Modeling Jasan Story
목록으로

Jasan Story

제 17화 근현대사 기념관 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자산유리 이경수 부사장입니다.

오늘은 건축유리의 디자인 요소에서 세라믹 프릿 ( Ceramic Frit ) 공법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합니다. 많은 건축가께서 다양한 입면디자인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유리의 색상과 건축입면의 다양화로 표현 할 수도 있지만 세라믹 프릿을 활용하면 보다 다채로운 디자인과 부가적인 기능을 부여 할 수 있습니다.

세라믹 프릿은 유리표면에 다양한 패턴 디자인을 “실크스크린”에 표현하여 입히는 공정과 이를 열처리를 통해서 유리표면에 각인시키는 공정으로 구분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반영구적인 내구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세라믹 프릿의 위치는 다양한 유리면에 놓을 수 있지만, 통상 기후에 의한 외부 오염에 대비하여 복층유리의 내부방향 또는 실내측에 위치시키는 것이 원칙입니다.

함께 고려할 사항은 유리의 자체적인 색상입니다. 디자이너가 원하는 색채의 잉크를 조색 및 적용하여도 유리의 색상으로 인하여 색상이 많이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이에 대한 보완방법은 “저철분” 유리를 활용하면 잉크 본연의 색상을 왜곡없이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주)자산유리에서 진행했던 “근현대사 기념관”의 외관에서 건축가 의도는 가능한 순백의 직선 패턴을 원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가장 맑은 저철분유리 ( Starphire ) 을 적용하고 더 나아가서 세라믹 프릿의 위치를 외측면으로 위치하여 보다 순백의 느낌을 살리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물론, 외부오염에 대한 우려는 존재하지만 주기적인 유리면 세척을 통해서 관리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디자인 요소와 더불어 기능적 요소로서 세라믹 프릿을 적용함으로써 현휘현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간에 유입되는 과도한 빛으로 인하여 눈부심 발생이 예상된다면 세라믹 프릿의 패턴 및 Coverage ( 차폐비율 ) 을 연구하여 공간의 빛을 양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 이경수 ( 자산유리 부사장 )

280

281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