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Jasan Story
제 16화 로봇랜드 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자산유리입니다.
인천광역시 서구 로봇랜드 조성사업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산업자원부는 인천시와 함께 로봇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로봇산업과 연관된 기업들의 투자와 유치를 위하여 인천광역시 서구에 로봇랜드를 조성하였습니다. 현재 로봇산업지원센터와 R&D 연구시설이 준공되었으며 관련 업체의 입주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초 설계에는 로봇의 팔과 다리에서 영감을 얻어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는 입면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건축계획이 도심지의 환경과는 차이가 많으며 주변 건물의 영향이 적기 때문에 업무시설의 특성상 냉난방 부하에 대한 고민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에너지절약계획서에 냉방부하에 관련하여 제도적 요구사항은 없지만 설계과정에서 태양열취득률에 대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트리플로이” 코팅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업무시설의 색채디자인에서 반사율을 다소 반영하여 보다 미려한 외관을 갖출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입면에서 역경사 구간으로 진행되는 구간은 입면 디자인색채의 통일성과 파손 시 유리의 비산되는 방향을 고려하여 외부 접합유리와 내부 코팅유리를 적용하여 보완하였습니다. 또한, 저층부의 경우 투명한 색채를 제공하기 위하여 저철분유리를 적용하였습니다. 저철분유리는 투명성은 확보 할 수 있으나 냉방부하에 취약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트리플로이 코팅을 적용하여 설계하였습니다.
프로젝트에 적용된 원판은 미려한 Optiblue 원판으로 블루와 그레이 색상의 미묘한 조합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뉴트럴한 반사색상을 제공하는 P100 트리플로이 코팅과 조합하여 탁월한 외관과 어떤 제품도 구현하기 힘든 태양열취득률 0.19 수준을 제공합니다.
지원센터와 R&D 센터의 활약으로 한국의 로봇산업이 보다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 이경수 ( 자산유리 부사장 )